일본 굿즈 직구 관세 계산기

별마로

·

2017. 11. 4. 16:34

이 관세 계산기는 일본에서 직구를 할 때 관세 계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만들었다. 계산기를 만들게 된 계기는 다음과 같다. 아미아미에서 쇼핑하던 도중 같은 달에 여러 피규어의 발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고 관세 부담이 얼마나 될까 하고 만들게 되었다(하지만 단 한 번도 관세를 문 적은 없었다). 이 관세 계산기는 관세청에 직접 물어보고 관세 관련 고시와 블로그 게시물을 참고하여 만들었다.

이 계산기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관세청에 문의해보면서 만들었기 때문에 자부하나, 만의 하나 잘못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계산기 링크: 구글 스프레드시트

이 계산기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묶음 배송을 할 경우]의 아래 칸에 각각의 물품 가액을 입력한다.

2. [고시 엔화/달러화 환율]에 관세청 유니패스에서 확인한 고시 환율을 입력한다.

3. 소비세가 붙는다면 [세율]에 세율을 입력한다. 하지만 세율을 입력하지 않고 세금 포함 가격을 입력해도 무방하다.

4. 해외 배송을 지원하지 않는 쇼핑몰이라면 배송대행 업체까지의 배송비를 [일본내 배송비]에 입력한다.

5. [무게]에 무게를 입력한다.

6. [국제 특송 이용 여부]에는 O 또는 X를 입력한다.

7. [국제 배송비]에는 국제 배송 특송 가격을 입력한다.

8. [관세율]과 [부가세율]에는 해당 물품의 관세율과 부가세율을 입력하면 된다. 일반적인 굿즈는 관세율 8%, 부가세율 10%이다.

9. 모두 입력하였으면 [최종 관부가세]와 [최종 가격]을 확인하면 된다.

만일, 개별 배송을 할 경우에 어느 정도 저렴해지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개별 배송을 할 경우]에 각각의 배송 가격을 입력하면 개별 배송이 얼마나 저렴해지는지 알 수 있다. 다만, 관세를 물어도 개별 배송보다 저렴하다면 ‘묶음 배송이 ~원 저렴’이라고 나올 것이다. 또한 세관에서 관세를 안 물릴 가능성을 걸고 묶음 배송을 하고 싶다면 ‘관세를 안 물 경우’에서 그 비용은 얼마나 저렴해지는지 알 수 있다.

혹시나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면 감사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