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아한글과 Noto Serif의 줄표 오류

별마로

·

2017. 10. 30. 01:42

줄표란 무엇인가. 한글 맞춤법(문체부 고시 제2017-17호)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15. 줄표(―)
제목 다음에 표시하는 부제의 앞뒤에 쓴다.

(예) 이번 토론회의 제목은 ‘역사 바로잡기 ― 근대의 설정 ―’이다.
(예) ‘환경 보호 ― 숲 가꾸기 ―’라는 제목으로 글짓기를 했다.

다만, 뒤에 오는 줄표는 생략할 수 있다.

(예) 이번 토론회의 제목은 ‘역사 바로잡기 ― 근대의 설정’이다.
(예) ‘환경 보호 ― 숲 가꾸기’라는 제목으로 글짓기를 했다.

[붙임] 줄표의 앞뒤는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쓰는 것을 허용한다.

여기서 이 줄표는 ―(U+2015)로 지정되어있다. 이를 아래아한글에서 쓰는데 계속해서 오류가 났다. 그 오류는 출력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 같은데, 다음과 같다.

왼쪽 줄표는 자기 영역을 벗어나서 오른쪽 글자까지 이어지고 있고 오른쪽 줄표는 아예 사라졌다. 이 도대체 무슨 일이란 말인가. 혹시 비슷한 기호에서도 일어나는지 살펴봤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U+2015, 2014, 2013, FF0D)

하지만 다른 비슷한 기호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이 글꼴이 Noto Serif KR인데 OTF 글꼴이라서 일어나는 것인가? 다른 TTF 글꼴과 OTF 글꼴을 비교해 봤다.

(위부터 차례대로 바탕(TTF), Noto Serif(OTF), 아리따 부리(OTF))

TTF인 바탕과 OTF인 아리따 부리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현상이었다. 그렇다면 글꼴 자체의 문제로 봐야 할까. 혹시 몰라 인디자인에서도 실험해 보았다.

인디자인에서는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 결론은, 아래아한글과 Noto Serif가 만나서 일어난 오묘한 오류였던 것이다.

 

반응형